문장마지막으로 위치가 자리 잡히면서 그 기능이 종결어미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종결어미로 사용되는 ‘는데’를 연결어미로 문장에서 절과 절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복원시킬 수는 없다.
‘는데’는 텍스트나 담화상황에서 사용되었을 때 다양하고 많은 의미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
는데, 그 분포에 따라 분리적 선어말 어미와 교착적 선어말 어미로 나뉜다. 전자는 쓰이는 분포가 매우 넓고, 후자는 분포가 좁다. 분리적 선어말 어미는 다른 어미들과의 결합에 있어 큰 제약이 없어서, 다른 어미들과 분리될 수 있는 경향이 매우 높다. 이에 비해 교착적 선어말 어미는 다른 어미와 결
한국어 음운은 이런 의미의 phoneme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음운론의 확립 이전에는 음운의 개념이 <소리> 또는 <말소리>의 의미로 쓰였으며, 특별히 <음성>이라는 용어와 대립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다만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음성학에서 음성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는 데 반하여,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
는데 작은 영향을 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앞으로 논평에서 다룰 접속사와 후치사(조사)를 각각의 개별적인 품사로 설정하지 않은 점, 지정사 ‘이다’에서 ‘-이-’를 바꿈토의 용언형토로 설정한 점이 북한문법의 특징이다.
3. 논평
가. 접속사 설정에 관한 문제
이희승은 『초급국어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