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신화의 신성성과 위엄성 및 전설의 신빙성과 역사성이 희박하고 그것은 흥미 위주로 된 일종의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설화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자료를 각
)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형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고구려 주몽신화 ?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중심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해 보겠다.
개성이나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개성이나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서론
한 나라의 신화, 전설, 민담, 설화는 그 나라 민족문화의 풍부성을 입증한다. 한국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 믿음,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기록문학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다음에서는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 충주 지방의 전설과 민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신화의 주인공이 이 세 가지 요소를 충족한다면 우리는 그 신화를 ‘영웅신화’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국의 신화
1) '주몽신화 바리공주'의 주요 내용
업비대왕님이 삼나라 치국을 바드셔도/정전이 비여 있고 국
자료의 선후관계에 너무 집착하여 기계적으로 도식화한 점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가전체 이전에 나온 설화의 구조적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소설의 여러 가지 성격 중에서 창의성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가전체를 설화의 다음단계로 설정한 것은 합리적이라 하기 어렵다.
1950년대 들어서 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