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의 특징 ★
(1) 성, 연령, 국경의 구분이 없다.
(2) 인지도가 높다.
(3)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준다.
(4) 독창적인 개성을 가지고 있다.
(5) 제품의 특성을 간단, 명료하게 전달한다.
(6) 생명력이 영속적이다
★ 캐릭터산업의 정의 및 분류 ★
▶ 라이센싱이 일어나는 1차 캐릭터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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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이션 부분에선 세계 시장 70% 점유
o 시장규모 약 13조원
o 유럽 : 25% 점유. 텔레토비, 바나나, 미피, 뽀삐 등
o 한국 : 아기공룡 둘
캐릭터(character)란 쉽게 말해 말 그대로 인물을 의미한다. 사람처럼 성격과 개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등장인물이거나 그림을 일컫는 것이다. 아무 이미지나 보고 캐릭터라고 하지는 않는다. 또한 마스코트, 도안, 클립아트, CI, 심벌, 그리고 캐리커처 등 일반적인 그림 이미지와 캐릭터를 구별하는 단어도
한국 애니메이션 내용을 탈피해 유아에 눈높이에 맞춘 내용으로 의외로 수요가 적은 유아 애니메이션 시장에 니치마케팅 전략이 큰 역할을 하였다. 그 외에 캐릭터산업만의 고유한 수익창출 구조를 통해 어떤 식으로 아이코닉스가 수익을 창출하는지 대해 알아보았고 결론에서는 당면과제 및 향후 전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전자산업, 게임산업, 캐릭터산업의 발전과 함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미 단순한 만화산업이 아닌 복합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한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의 성장과 성공과정을 통해 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 나아갈 길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