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으며 앞으로도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동학-천도교 강재언(1983),「근대한국사상사연구」, 한울, p.133. 손병희는 1905. 11.17 동학의 일부인 일진회가 일본의 보호를 지지하는 선언을 발표하자 같은 해 12월 1일 동학의 정
사상사 이념 연구 서설,한국정치학회, 2009, p. 143-144
다시 말하자면 그는 상대성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보편적인 특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종속성과 독립성 내지는 자율성도 공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호 배제될 수 밖에 없는 기제들을 단순히 포괄하는 측면이
한국이 인터넷 강국이라는 건 실없는 농담이다. 인터넷을 고독 퇴치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는 데 있어서 세계 1위일 뿐이다”. 강준만, 『고독한 한국인』, 인물과 사상사, 2007, p.6
강준만은 한국에 한정시켜서 말했지만, 한국이 유별나게 심할 뿐이지 현대사회의 인간은 누구나 필요 이상으로 고독에
현대와 같이 복잡한 사회구조, 국가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정치 사회적 상황 하에서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는 좀 더 구조적 조직적 차원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대 대통령제의 특징은 큰 정부, 관료화된 대규모 참모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통령이 이러한 대규모 조직을
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의 사회적 안전망으로부터 배제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근대이전의 우리사회에서 마을이나 촌락단위의 공동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