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족을 중시해왔으며, 한국인 가치관의 일반적인 특색으로 ‘가족주의적’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고 내지 행동의 경향을 많이 꼽고 있다. 대가족제도는 전통적 공동사회에서 가족과 친족이 함께 생활을 하며 전체가족대표는 노인어른으로서 가족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것이긴 하지만 쉽게 읽히고 동시에 생동감 있게 다가와서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2% 아쉬운 점은 책에 있는 여러 국가들 중 한국이 없었다는 점이다.
인상 깊었던 「문장」
“여행은 좋은 것입니다. 때로 지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하지만, 그곳에는 반드시 무언가가 있습니다.”
- 책 속에서 -
가족에 대한 그리움, 떠나 온 고향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지금은 흘러가 버린 지난날에 대한 그리움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종류의 그리움이 시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그리움들을 묶어서 우리는 향수라 일컬을 수 있으며, 이 향수는 윤동주 시의 모티프가 되어 지속적으로 나타
연구물에 비해 조금 부족한 감이 있었다. 많은 독자들이 초기의 ‘화사집’에 대한 이미지를 <화사>나 <대낮>등의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은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으로 한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고서에서 다루게 될 세 작품 바다, 자화상, 벽 등과 더불어 문둥이, 벽, 문등의 작품등에서는 무한욕
한국인들은 동류의식이나 튀는 것을 꺼리는 평균의식이 강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집단주의적 성격이 강하며 그 집단적 성격에서 권위의식이나 온정주의(가족의식)가 진하게 형성되었으며 명분과 체면을 중요시한다. 한편 외래문화 수용에 관대한 문화적 민족이기도 하다. 그리고 한(恨)과 흥(興)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