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한 감각적 형상화는 세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시의 형상화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세계에 대한 창작 주체의 인식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가 주목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지용은 객관적인 세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고 감각적으로 형상화함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
한국현대시문학사 연구』,국학자료원, 2002, p.176
또한, 1960년대에는 순수한 서정과 낭만성을 강조한 경향의 시와는 또 달리 현대시의 지성적 영역을 개척하려는 일군의 시인들, 즉 모더니즘 경향의 주지시인들이 등장했다. 그들의 주장은 시는 만들어내는 것이며, 지성과 의도적인 방법론이 채택되
시의 이해를 냈지만 체계적인 접근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저널리즘을 벗어나지 못 한 것이 사실이다.
이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방법(수사법, 상
현대시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릴케는 신도 천사도 다다를 수 없는 우주공간 속으로 내던져진 고독한 인간의 내면세계를 노래함으로써 현대인의 고독과 존재 및 그 의미를 냉철하게 탐구했다.
2.2 한국적 전개과정
우리 문학에 모더니즘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라고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