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의 민족문화 형성에 있어서 국어의 영향력을 볼 때, 한자가 우리 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면에서 한자 교육은 결코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광복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어문 정책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한글 전용, 상용한자 사용, 국한문 혼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2) 근체시의 구성과 작법
근체시는 또한 '
(2) 가치 태도면에서
- 우리가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고, 민족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 모둠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모아 한자 학습을 할 수 있다.
- 직접 회의자나 형성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단원의 구성과 지도 내용
한자가 도입된 이후로, 한자어가 우리말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한문은 우리말에서 굉장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한문의 영향 때문에 한글만으로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으므로 한자와 우리말을 같이 표기해야 한다는 국한문혼용론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이에 맞서 한글로만
문화, 의식 등 사회전반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백이열전(伯夷列傳)〉을 첫째 편으로 시작해 〈관안열전(管晏列傳)〉〈노자한비열전(老子韓非列傳)〉〈오자서열전(伍子胥列傳)〉등 총 70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삼국사기』의 열전은 69명을 대상으로 하고 특별히 항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