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 노래속의 한자어
- 트로트 중 송대관의 '네박자'
- 가요 중 자우림의 '171717771'
2. 선정이유
- 발표를 듣는 학생들에게 단순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여 한자어를 설명하면 주제가 참신해도 학생들에게는 지루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래서 주변에서 한자어를 찾을 수 있는 분야는 많지
노래>
1. 이 노래의 운율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이 작품은 민요이므로 노래로 불릴 것을 전제로 한다. 노래로 부른다면 어떻게 불러야 할지 민요의 특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2)이 노래는 낭송하다 보면 자연스러운 운율을 느낄 수 있다. 운율감이 두드러진 부분을
조사에서 한자어를 제외한 외래어가 우리말 전체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다수의 학생(62%)이 우리말의 30%이상 외래어 일 것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이렇듯 청소년들이 우리말 속에 외래어의 비중이 상당히 크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외래어 범람이라는 시기적 특성과
속 사용된다.
② 지역과 계층 간의 차이가 거의 없고 방언 어휘와 위상 어휘의 근간이 된다.
③ 일본어의 개념 체계의 근간이 된다.
④ 일본인이 사물을 생각할 때 사용되는 사고어휘(思考語彙)이다.
⑤ 한자의 音과 訓을 통하여 한자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⑥ 助辭와 複語尾, 접사 등과 결
한자어는 어떻게 볼 것인가?- 학교, 낙엽, 이태리, 이영호- 이태리의 경우는 음차, 이영호는 특수한 이름이며 그 의미의 객관성을 찾기 어려워 하나의 형태소로 한다.
*파랑과 사람의 경우 프르+엉, 살+암으로 역사적 변천을 한 것이기에 미시적 분석이 가능할수 있으나, 이미 하나로 굳어진 단어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