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의 제 원리는 문학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이루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은 모든 문학 분야들을 위해 요구되는 기초적인 연구여야 하기 때문이다.(Palmer, 2001: 31에서 Betti 재참조) 문학을 위해 제공되는 해석학의 제 토대들이 각 문학 영역에 맞게 재구조화될 필요가 있음을 일러준다. 이에 따라 이해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 또는 <문화연구>는 문화를 정신사, 예술학, 문학연구, 철학․심리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하는 학제적(學際的)인 연구방향을 의미한다. 독일의 몇 선진적인 대학은 연구소와 학부를 설립하여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예컨대 튀빙엔 대, 마르부르크 대, 라이프찌히 대, 힐데스하임
연관성을 생각하지 않은 것도 경계하였는데, 결론적으로 그는 역사를 연구되는 객체로서 평가 절하되는 역사적 실증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역사적 상대주의
규범이나 가치와 같은 모든 것들이 역사적이라는 인식은 역사주의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이것이 논리적으로 나타난 것은 19세기경이
해석학에는 이 두 가지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교묘히 접합되어 있었다.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