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역을 아우르는 퍼포먼스라는 용어로 활용되기에 이르렀다. 사실 사전적인 의미에서 행위예술을 일컬을 때는 해프닝, 이벤트, 퍼포먼스 이 세가지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지만 실제적으로 해프닝과 이벤트라는 용어가 쓰였던 행위예술은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예술영역을 아우르는 퍼포먼스라는 용어로 활용되기에 이르렀다. 사실 사전적인 의미에서 행위예술을 일컬을 때는 해프닝, 이벤트, 퍼포먼스 이 세가지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지만 실제적으로 해프닝과 이벤트라는 용어가 쓰였던 행위예술은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예술 형식에서와는 달리 배우들의 입장과 퇴장이 관객들 사이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심지어는 배우와 관객이 되기도 한다. 이때 관객은 종래의 관조적 태도에서 역동적 참여자로 전이되는 것이다.
6) 행동성-행동주의적 경향
행위미술가들은 현실적인 삶의 공간 하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극복해
개념미술의 관념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육체 자체를 통하여 실행하는 예술.
미니멀 아트가 개념미술이 전후 모더니즘의 가장 지적인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라면, 전위작가들에 의해 공연된 해프닝, 이벤트 등은 대중주의를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원초적인 표현욕망을 연극적으로 표출한다
난해한 미술로써의 시작인 다다를 그 시작으로 현대미술은 이전의 전통미술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데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의 개념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이제 미술은 더 이상 어떤 대상을 평평한 캔버스 위에 재현하거나 혹은 인간의 감정을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