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면 현실과 동떨어진 국민을 억압과 탄압하는 정치를 하게 됨으로써 정치경제산업의 모든 분야가 퇴보되는 현상을 맞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유민주적민주주의와 자유로운민주주의를 실시해야 함이 자명하다. 이 장에서는 자유민주적민주주의와 자유로운민주주의를 비교설명하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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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明治) 시대에 들어서 에도는 도쿄로 이름이 바뀌면서 명실 공히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는데, 근대화와 함께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통일, 그리고 언어적인 지역 차의 극복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
민주적 정치발전에 긴요한 물적 기반이 마련되었던 시기였다. 따라서 한국의 자유민주주의의 정치는 박정희 시대를 거치는 동안 “물질적 민주화”(material democratization)의 단계를 겪었다고 할 수 있다.
박정희 시대 이후에 집권했던 전두환/노태우 대통령은 다같이 12.12정변 및 5.18광주‘사태’의 주모
대해 많이 이해하면 할수록 자신을 억압하는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버마스는 독일의 고전철학자들과는 달리 비판의 근거를 선험적인 것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찾고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하버마스는 일련의 사회학적 연구를 통해 비판이성이 사회 속에 자리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