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결단주의적 헌법개념의 문제점은 법실증주의적 헌법개념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통일체로서의 국가를 (이미 형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전제하고 있다는 데 있다. 즉 Schmitt에 따르면 국가란 한 국민의 특정의 상태, 즉 정치적 통일의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국민의 실존적인 정치적
헌법상의 기본권체계에 묵시적으로 내재하는 권리라고 볼 수 있다.
Ⅱ. 헌법의 의미
1. 헌법개념의 이중성 ― 사회학적 개념과 법학적 개념
1) 실질로서의 헌법(사회학적 개념)
헌법은 국가의 정치적 통일 및 사회질서의 구체적 상태로서 파악되어야만 한다.
2) 법규범으로서의 헌법(법학적
법의 해석원리가 작용한다. 즉 법의 적용과 집행에 관련된 신중한 판단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해석을 정확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법철학3공통 1. “‘법의 지배’를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법률의 지배’와 ‘헌법의 지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벤담(J. Bentham)의 법
법에 의해 부여된 것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정되는 기본권이다. 인간의 존엄성 존중의 원리는 도덕적 차원에서는 윤리적 가치를 의미하며, 법적 차원에서는 국내정치현상을 거쳐 실정헌법에 수용되면 그것은 법적가치화하여 규범성을 띠게 된다. 인간의 존엄성이 불가침이라는 사상은
헌법을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지며 국가의 의사는 국민을 근간으로 해야 함을 나타낸다.
(2) 기본권의 보장
기본권의 보장은 근대인권사상이 발달함에 따라 헌법에는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들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렇게 헌법에 의해 기본권을 보호하는 것을 가리켜 ‘기본권적 입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