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사회주의국가에서 기초로 삼고 있는 마르크스 물질주의 시대구분법이 모두가 발전론적 관점에 입각해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대구분 방법은 현대 사회에서 그 영향력이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3시대(三時代) 구분법, 마르크스(Marx) 물질주의(物質主義) 시대구분법, 헤겔(Hege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2. 로크의 계약론
홉스와 같이 로크도 자연상태의 서술부터 시작한다. 초기에는 확실히 욕망의 억제를 가르친 자연법이 존재하는 평화상태 였지만, 인간이 화폐를 발명하고 재산을 축적하자, 투쟁 강도 사기 등 나쁜 일이 생겨났다. 그래서 사람들은 소유권을 지키기 위해 계약을 맺고 정치사회를 만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라우스는 세이빈과는 구별되는 동기와 전제를 주장하고 있다. 스트라우스는 20세기 정치철학영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는 1930년대 서구 정치사상의 위기를 통해 근대성의 한계를 인식하고, 포스트모던 시대의 정치적 원리를 고전의 합리주의
법 :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가족공동체 안에서의 대화!
3) 인간성 삼단층론
① 자연적상태 : 인간성의 가장 낮은 단계. 거칠긴 하나 선한 충동 내포
② 사회적상태 :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
협약/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행위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한
법강제의 문제는 법성질의 문제가 아니고 단순히 그 정도의 문제이지 법에 있어서 필연적인 것은 아니므로, 강제가 없어도 법은 법일 수밖에 없다는 자연법적 입장으로부터 유력한 이론이 있다. 즉, 이 입장에 선 논자는 우선, 법과 국가와의 관계에 착안하여, 『 사회 있는 곳에 법 있다 』라는 법격언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입장이다.
3)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론적 윤리설이고, 결괴에 따라 행위의 기준이 바뀌는 상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의무론적 윤리설은 도덕 규칙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므로 동기론적,법칙론적,절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자연 철학이 여섯 차례에 걸친 강의에 의해서 비교적 상세히 다루어진 반면 인간학과 심리학은 헤겔 자신에 의해서 강의된 적도, 달리 서술된 일도 없었을 뿐더러 그 이후의 헤겔 연구에서도 거의 주목받지 못한 상태로 오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헤겔의 저서 중 정신 현상학, 논리의 학, 법·철학
헤겔과 셸링이 칸트와 달리 예술철학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조원 박상은의 의견
이처럼 18세기 말 경 독일에 예술철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성과 인본주의이다.
근대이념(근대성)의 특징은 정신과 경험의 이분법적 분리로서, 자연히 양자의 통일을 위한 노력이 수반된다. 미학 역시 이러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