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

 1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1
 2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2
 3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3
 4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4
 5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5
 6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철학사] 개인과 국가의 관계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➊ 마키아벨리에게서 비롯된 현실주의 국가관이다.

➋루소와 칸트에 이르는 자연법적 사회계약사상을 들 수 있다.

1. 홉스의 계약론

2. 로크의 계약론

3. 루소의 사회계약설

➌현실주의 국가 이성과 자연법칙적 사회 계약의 사상을 변증법적으로 종합하려는 헤겔의 경우이다.

➍마르크스주의의 관점이다.

본문내용
2. 로크의 계약론
홉스와 같이 로크도 자연상태의 서술부터 시작한다. 초기에는 확실히 욕망의 억제를 가르친 자연법이 존재하는 평화상태 였지만, 인간이 화폐를 발명하고 재산을 축적하자, 투쟁 강도 사기 등 나쁜 일이 생겨났다. 그래서 사람들은 소유권을 지키기 위해 계약을 맺고 정치사회를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로크는 당시 자본의 창출과 축적에 계속 매진한 신흥시민계급의 입장에서 사회계약을 전개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로크는 국가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가장 중요
-2-
한 정치기관은 입법부 이므로, 만약 입법부와 행정부(국왕) 사이에 모순이 생긴다면, 입법부가 행정부에 우위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의원내각제의 선구적 사상이다. 또한 그는 나쁜 정부나 입법부는 바꿀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나중에 의회해산제도로 발달하였다. 그리하여 정부의 성립 변경은 인민의 동의 계약에 기초한다는 민주주의적 정치사상이나 의회제민주주의의 운영규칙 모델이 형성되었다.
3. 루소의 사회계약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로 태어났지만, 자연 상태에서 계속 생존하기 위해서 다수들이 단결을 해야 했고, 단결한 힘으로 다시 개인을 지키는 것을 사회라고 한다면, 이런 사회의 기초이며 가장 오래되고 우일하게 자연적인 것은 가족이라는 사회이다. 가족이 정치 사회의 최초의 모델이 되며 더 나아가 조금의 강제적이며 약속적인 국가이다. 시민들은 최소한의 안전과 자유를 보장받기위해 자신들의 권리를 국가에 위탁하고 복종하는 대신 국가는 시민들의 최소한의 권리를 지켜준다는 내용을 계약을 사회계약이라고 본다면, 정치는 이런 국가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이익을 조율하고 안정된 국가를 경영하기 위해 생겨나게 되었다.
정치는 필연적으로 그것을 담당한 개인 아닌 계층에게 일정한 권력을 부여하였으며, 구성원들은 그것에 복종할 수 밖 에 없었던바 정치권력의 바람직한 형태와 권력의 정당성은 어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