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하고 영준은 귀국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신문명이고 신사조고 아무것도 모르는 조강지처 구식부인인 이 씨는 정신착란을 일으키게 되고 작품은 비극적으로 끝이 난다. 1910년대 희곡의 가장 큰 주제인 근대적 자각의 하나로서 구식 결혼의 모순에 대한 비판과 자유연애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광수에 대한 논의는 그의 주된 활동분야였던 소설에 집중되었고, 그 외의 논설과 같은 글들은 소설을 해명하기 위한 부수적인 자료로 활용된 듯한 느낌이다. 우리 나라의 문학사나 문학논자의 대부분이 시와 소설에 집중되어 희곡은 소홀히 다루거나 취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이 지금까지의 실정
근대의 국어 표기법
1. 근대국어 표기법의 위치
근대국어를 표기하는 문자체계는 근대국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특별히 만들어진 문자가 아니라 훈민정음을 그대로 빌어썼다. 그래서 15세기의 문자체계는 근대국어에 와서 중세국어와 비교하여 음성과 문자 기호의 불일치가 발생하게 된다. 즉 15세기
근대 민속극 연구 성과
송석하 - 1932년에 조선 민속학회를 창립
각 지역을 답사해 민속극의 전승 양상을 살피고 그 유래를 고찰.
정인섭 - <진주오광대>를 <조선민속> 제 1집에 내고 탈놀이 대본을 제시
민속에 대한 애착으로 작업, 민속극의 연극으로서의 가치는 연구하지 않음.
김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