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국민들의 열화 같은 갈망과 그에 따른 저항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당시의 경제침제도 적지 않은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방 후 세계적인
그것으로 폭넓게 일반화함으로써, 자신의 한계를 벗어난다.
그가 자신의 육체의 추함과 쾌감을 동시에 느끼고, 그것을 자신을 포함한 한국인의 그것으로 폭넓게 확산시켰다는 사실은 그의 탐구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것과 그의 작업이 윤리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시에는 사실상 재래적인 의미
현실의 혼란에 대한그의 비판적 관심은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장선상에 놓일 수 있는 1960년대의 「등신불」(1963), 「까치소리」(1966)로 이어진다. 소설 「까치소리」는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성을 작가의 독특한 운명
>을 마련하고, 1936년에 <표준어사전>과 1940년에 외래어 표기법을 다듬어 1942년에 이르러 <조선어사전> 편찬에 착수했던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조선어학회>가 맞춤법을 마련하여 거듭거듭 토론하고 표준어와 외래어를 정리하여 민족어문을 총 정리하는 사전을 편찬한 일련의 작업은 민족의 형성과
그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내적 세계, 자아로의 칩거와 인간존재의 의미를 해명하는 경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해방 이후에 등단한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이들은 거의 비슷한 세대에 속하며 일제 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