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전까지를 경험한다.“ (정동호 외, 「죽음의 철학 현대 철학의 논의를 중심으로」, 청람문화사, 1986, pp.213~236.)
죽음에 대한 확신은 삶 속에 내재한 것으로 예술은 이를 여러 형태로 형상화한다는 것이다. 당시 들어왔던 실존사상에서는 모든 현존재가 죽음을 향한 존재이므로 죽음을 넓은 의
나타난 자료들을 중심으로 한 연대기적 서술(김용성, 1984) 등이 있다. 유치환의 생애와 관련하여 그 문학적 성과를 검토한 것(김종길, 1974)이 있다. 여기서 김종길은 청마의 인간적인 면모와 그의 생애가 문학 작품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그는 청마야말로 한국 현대시에서 가장 거대하고 꾸준하
1부1장
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
시의 정부’, ‘백년 만에 하나 나올까 말까한’ 시인, ‘이 나라 시인부족의 족장’ 등의 찬사가 아니더라도, 천여 편의 서정시를 발표한 왕성한 작품 활동과 천부적 영감으로 평가받는 시적 언어구사의 능수능란함으로 한국 현대시에 부정할 수 없는 자취를 드리우고 있는 대표 시인으로 미당이 인식
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