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시대의 전위에 선 불패의 정신, 임화.
비평가, 문학사가, 시인, 영화배우, 그리고 무엇보다도 카프와 조선문학가 동맹의 실질적인 조직 책임자로 살았던 존재. 마침내는 역사의 비정한 폭력성에 치여 ‘미제국주의 스파이’ 라는 오욕의 패찰을 달고 처형되었던 인물.
임화의 평생은 한마디
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94), p. 129.
카프의 등장을 전후로 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흐름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면, 1920년대 초반을 주도한 낭만주의의 특징은 첫째, 과도한 감정의 분출과 현실도피적 정서, 둘째, 대상의 감각적 해석과 시어의 확충, 그리고 시의 장형화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책
임화를 들 수 있다.
㈁ 국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
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
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의 결성을 계기로하여 조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