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이 보여준 현실인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 ‘먼지’이다.
1) 한뫼선생이 이남에서 겪게 되는 현실
이 작품의 주인공 한뫼선생은 삼팔선 이북에 살다가 이남의 현실이 어떠한 가를 자기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위하여 큰 딸이 살고 있는 서울로 내려온다. 고서화 수집가이기도 한 그는 서울에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현대소설론』, 김화영 역, 현대문학,1996, p.63.
작품은 시작, 발전, 갈등, 클라이맥스, 그리고 갈등의 해소라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낳는다. 이때 각 단계의 순서나 각 단계에 얼마만큼의 분량을 배당하느냐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한다. 때로는 클라이맥스가 끝이 되어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고 시작보
현대에 걸맞지 않는 아날로그적인 전리품일 뿐일까. 고전의 가치를 재조명하며 고전의 중요성을 서술해보자.
또한 1939년 2월 1일 창간된 문학 종합지『文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시대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문장파 예술가인 정지용과 이태준의 작품세계와 특징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그와 더불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