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스런 시문이다. 또한 패러디는 원작자의 의도에 상관없이 그 대상에 논리적으로 함축된 가능성으로서의 의미를 재발견해 내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현재 학교교육에서도 직접 학생들이 시를 패러디 하는 시간을
시대였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억압하는 군사 정권의 개발 독재가 강력하게 추진되던 시대이기도 하다. 아울러 권력의 횡포와 민중의 항거가 맞부딪쳐 갈등하는 민주 항쟁 시대의 서막이기도 하다. 김혜니, 『한국 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
3.1.4.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최남선의 신체시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두 가지 상반된 평가를 얻고 있다.
한편에서는 과도적인 형태이기는 하지만 자유시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 새로운 일보를 내디딘 것으로 평가받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시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