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과 아이러니는 고대 그리스시대를 거쳐 20세기 이후 복잡해진 현대 사회의 한 단면으로 문학에서 중요한 수사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H.Bredin교수는 ‘ironies and paradoxes'를 통해 “모든 아이러니의 목적은 명확하게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상반되는 언급을 통해 어떤 진실을 드러내거나 사람들로 그것
정지용의 자녀는 10명이 넘게 태어났는데, 모두 태어나면서, 혹은 어려서 죽고 4남매만 장성하게 된다. 장도준, 정지용 시연구, 태학사, 1994, p23.
그의 시에서 자주 나타나는 죽음의 이미지는 그의 자녀의 죽음에 대한 아버지로서의 애끓는 심정의 표현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로서는 <유리창1>, <홍역>, <
시에서는 볼 수 없는 기묘한 비유법과 감정의 논리적인 분석, 역설, 아이러니에 차있음, 이런 기발하고 기이한 conceit은 외견상 유사성이 없는 것을 병치시켜 그 상황에 절묘하게 합치되는 비유를 끌어낸다. 엘리자베스 조의 페트라르카 시풍의 기상은 주로 연애시에 쓰는 것으로 아름답고 차고 잔인한
시키면서 음모를 꾸미는 노예형태로 나타나는 유형이다. 희극에서 해피 엔딩을 실현하기도 하고, 비극에서는 파국을 초래케 한다. 그러나 두드러진 성격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이 인물은 꾀를 많이 부린다는 것이 그 특성이고 악의 없는 장난을 좋아하며 거의 아무런 동기 없이 희극적인 극적 전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