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 운동은 모더니즘의 초기 양상이 낳은 입체파와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질 수 있다. 돌이켜 보건대, 1960년대 문화 전반에는 팝 적인 감수성의 표출 기미가 있는 듯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서론
“ ‘가장 혁신적인
대중이 쉽게 접근하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인 일상의 경험, 그리고 개인사 등을 해학, 풍자의 수법을 활용하여 동시대의 문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중이 예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길을 열어주었다.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
팝아트를 촉발시킨 계기는 기계기술상의 혁신이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2) 추상표현주의의 한계
추상표현주의는 자연의 형상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인간의 내적 감정을 자유분방하게 화면 위에 쏟아놓았기 때문에 지극히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추상적인 형식으로 인간 감정의 내면 세계를 추
이러한 현상은 현재에도 계속 지속되어지고 있으며 더 확대되어지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미술이라는 개념은 조금 더 쉽게 대중들에게 다가가며 소비문화의 상징인 팝아트는 동시대성의 일환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현대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
이러한 현상은 현재에도 계속 지속되어지고 있으며 더 확대되어지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미술이라는 개념은 조금 더 쉽게 대중들에게 다가가며 소비문화의 상징인 팝아트는 동시대성의 일환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현대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
이러한 현상은 현재에도 계속 지속되어지고 있으며 더 확대되어지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미술이라는 개념은 조금 더 쉽게 대중들에게 다가가며 소비문화의 상징인 팝아트는 동시대성의 일환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현대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
. ‘팝(pop)’이란 명칭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대체로 ‘popular(대중적인)’의 약자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이들 두 단어의 의미가 결합된 ‘네오팝(Neo-Pop)아트’는 팝아트의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