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주는 것이었다. 이 기법을 쇤베르크 자신은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이라고 불렀는데 오늘날에는 일반적
음악에서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서 명확하게 그 예를 볼 수 있다. 12음이 동등하게 다른 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사용되는 작곡방식인 12음기법은 20세기 초반의 음악방향을 바꾼 현대적 음악어법으로서 20세기 후반의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발휘하였다.
3.1.1 1
음악, 쇤베르크·베베른·베르크의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스트라빈스키의 원시주의 등의 다양한 음악이 등장하였다.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는 표현주의와 무조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조성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반음계의 12음들을 동등한 가치로 조직적인 음정 구성 원리를 찾는 12음기법의 창시
작곡가.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고등 음악 학교를 마치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과 연주로 명성을 얻었으나, 나치스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서 교육과 작곡 활동을 계속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현대음악 교육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작곡에서는 종래의 장․단조
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