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론적 이해
1. 비유법
1) 비유법의 의미
비유란 자신이 표현하려는 바를 다른 사물이나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원리이며, 이질적인 요소를 서로 결합시키는 표현법이다. 대부분의 경우 비유는 원래 나타내려는 원관념을 보조관념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으로 설명된다. 비유는 영어
랜섬(J.C.Ransom)이 나눈 세 종류의 시 가운데 하나를 말한다. 그에 따르면 시는 그것이 다루는 제재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눠지는데, 그 하나는 사물(thing)을 다루는 시이며, 다른 하나는 관념(ideas)을 다루는 시이다. 사물시는 의미와 가치를 배제하고 사물의 이미지만으로 대상의 성질을 전달하고자 하는 시
현대시의 은유는 이처럼 동일성의 원리에서 비동일성의 원리로 바뀌어가고 있다.
5. 근본비교와 연속성
1) 근본비교 : 한 작품에서 다른 모든 비교들을 성립시키는 토대가 되는 비유.
. 어떤 두 사물을 근본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여기서 이와 관련된 다른 비교들 이 파생되는 것이다 -->근
시키는 검은 빛깔과 음울한 울음소리, 특히 전쟁터나 죽은 시체 주위에 까마귀 떼가 맴돈다는 사실 때문에 까마귀는 사람들로 하여금 꺼림을 당하는 날짐승이며 흉조이다. 그러나 김현승 시인에게 이러한 까마귀는 시인에게 특별한 의미를 띠는 새가 되고 있다. 시의 화자에게 남아 있는 것은 ‘소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