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조,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지칭한다.(Johnson
학습하게 되는 경우는, 선수학습 요소에 결손이 생긴 경우도 있고, 교과서의 형식화된 제시 방법과 학생의 인지구조 사이의 괴리에서 연유할 수도 있으며, 교과서가 학생이 소화하기 어려울 만큼의 과다한 내용을 제시한 데서 비롯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학습 결손의 이유가 존재한
활동 시 학점이수를 e러닝으로 하거나, 군복무 대학생의 e러닝 적극 활용 등 다양한 협력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e러닝을 개인 및 기관간의 협력학습 모델로 적극 활용하면, 전반적인 지식수준의 향상과 함께 새로운 가치창출의 계기로도 유용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내
활동이 가능하다는 E-learning의 장점이 기대한 것만큼 충분히 작용하지 못한 것이다. 학생들은 전자우편, 질의/응답 기능, 게시판, 토론방 기능 등을 활용하여 교수자나 혹은 동료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으며 동료간 어떤 내용으로 토론을 해야 하
학습활동"
산업적인 관점
-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분야의 e비즈니스"
- "조직 차원에서 지식을 공유, 학습하기 위한 웹 기반의 지식 경영 시스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학습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수준별 맞춤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
이러닝의 장점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