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협동학습(CooperativeLearning)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조,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지칭한다.(Johnson
활동 시 학점이수를 e러닝으로 하거나, 군복무 대학생의 e러닝 적극 활용 등 다양한 협력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e러닝을 개인 및 기관간의 협력학습 모델로 적극 활용하면, 전반적인 지식수준의 향상과 함께 새로운 가치창출의 계기로도 유용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내
Ⅰ. 개요
청소년들의 학교 취학률이 증가함에 따라 상급 학교에 대한 진학 압박은 더욱 커진다. 중학교 취학률이 99.1%, 고등학교 취학률이 96.4%에 이르고, 중학생의 상급학교 진학률이 99.5%, 일반계 고등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이 83.9%, 실업계 고등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이 42.0%(교육부․
e-Learning이 서로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오프라인 교육에서 부족한 부분은 e-Learning 을 통해 반복학습 및 보충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오프라인의 장점인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e-Learning 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양자의 적절한 조화를 통
활동이 가능하다는 E-learning의 장점이 기대한 것만큼 충분히 작용하지 못한 것이다. 학생들은 전자우편, 질의/응답 기능, 게시판, 토론방 기능 등을 활용하여 교수자나 혹은 동료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으며 동료간 어떤 내용으로 토론을 해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