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으로 하거나, 군복무 대학생의 e러닝 적극 활용 등 다양한 협력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e러닝을 개인 및 기관간의 협력학습 모델로 적극 활용하면, 전반적인 지식수준의 향상과 함께 새로운 가치창출의 계기로도 유용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내용이 국내용이었다면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으며 동료간 어떤 내용으로 토론을 해야 하는 지도 모르고 있어 상호간 상호작용에 저해하는 요인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E-learning 시스템은 전통적 교육방식에서 교육의 확장을 일으키고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활
Ⅰ.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조,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지칭한다.(Johnson
E-learning의 도입 테크놀로지 즉 컴퓨터가 교육에 본격적으로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70에서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E-learning이라는 용어 자체는 최근 2년에서3년 들어 빠르게 확산되었다. 각 기업들은 비용절감, 비즈니스 반응성 개선, 필요학습, 보편성, 커뮤니티 구축, 확장성, 기업 웹 투자 활용
e-Learning 개념, 기술, 문제점, 우리나라 e-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2. e러닝의 등장배경
전통적 교수학습방법에서 e러닝,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등으로 불리는 디지털 기반교육아 어느새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