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당시의 보수적 선문에서 풍미하고 있던 백파 선사의 선문수경에서는 임제삼구에 모든 선을 배당시켜, 조사선ㆍ여래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고, 그 셋을 다시 격외선
혜능(慧能)에 이르러 선종(禪宗)이라는 뚜렷한 하나의 종파로 형성되었다.
달마는 도(道)에 들어가기 위한 요문(要門)으로 두 가지 수행방법을 제시
① 이입(理入) : 경전에 의거해서 불교의 근본적인 대의(大義)를 깨닫는 것으로 범부(凡夫) 와 성인(聖人)이 모두 똑 같은 참된 성품인 '자
부처님이 돌아가신 후 불교는 근본 가르침의 정신으로부터 점차 이탈되어져 가는 경향이 강했다. 철저한 대중성을 잃고 논리적 사변으로 빠져 들어가 관념적 지배 이데올로기로 전락하기도 한다. 특히 불교가 중국을 거치면서부터는 부처님의 근본 사상은 급격하게 그 성격을 전환시키게 된다. 불교
Ⅰ. 서론
우주만유의 본원소식을 진공묘유로 표현한 것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진공'이란 용어는 이미 원시불교 시대인 아함부의 광의법문경(廣義法門經)과 중아함부(中阿含部)에 나온다.
'위수관행(爲修觀行), 위치연수(爲熾然修), 위응수도법(爲應隨道法), 위멸조도장법(爲滅
Ⅰ. 서론
우리들이 선공부하려는 뜻은 무엇 때문일까? 이 문제는 지난날 많은 사람들이 선을 하기 위한 일차적인 물음이었다. 그 중에 가장 먼저 나온 것은 마음을 맑히기 위해 선공부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찍이 불타이전에도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수정주의(Upasama vada)사상이 그러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