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호프만스탈의 창작기
호프만스탈의 창작의 출발점이 되는 내면으로의 침잠에는 ‘선실존 Prä- existenz’에 대한 강렬한 체험이 놓여있다. 호프만스탈이 후에 자신의 창작의 과정을 시간적 거리를 두고 고찰한 시론적 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에서 작가는 자신의 초기에 해당되는 시적 창작기를 다
Ⅰ. 개요
70년도 80년도에 들어서면서 독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독일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강단에 서기도하고 번역사업에 종사하기도 하면서 독일문학의 수용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외국문학이 교육기관과 연구활동을 통해 또 하나의 수용채널이 됨으로써 대학교육은 외국문학 수용의 중요한 통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
호프만스탈의 ⌜찬도스경의 편지
찬도스경의 편지에 나타난 언어위기는 세기전환기 작가들의 자기정체성의 위기이고, 이는 바로 당시 문화위기에 대한 비판으로 볼 수 있다.
상징주의 작가
후고 폰 호프만스탈 Hugo von Hofmannsthal (1874-1929)
호프만스탈은 이미 16세에 처음으로 시를 썼다. 그
Ⅰ. 언어문화의 배경
아도르노를 위시한 현대의 비판이론가들의 진단에 의하면, 현대 서구사회는 계몽주의 이성이 “도구화”됨으로써 전반적인 사회의 위기를 겪고 있다. 이 위기는 세기전환기의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무엇보다도 언어의 위기로 나타난다. 호프만스탈의 ꡔ챤도스경의 편지 C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