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호프만스탈의 창작기호프만스탈의 창작의 출발점이 되는 내면으로의 침잠에는 ‘선실존 Prä- existenz’에 대한 강렬한 체험이 놓여있다. 호프만스탈이 후에 자신의 창작의 과정을 시간적 거리를 두고 고찰한 시론적 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에서 작가는 자신의 초기에 해당되는 시적 창작기를 다
존의 문제로만 제시된다. 따라서 매춘을 하는 여성이나 사주하는 남성 모두에게서 죄의식이나 수치심은 찾을 수 없다. 나아가 남편들이 아내들의 매춘을 독려할 정도로 참담한 상황을 참담하지 않은 듯 위장하는 작가의 해학성은 그런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당시 현실에 대해 반어적인 문제의식을
선실》(1893) 등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리하여 그는 근대 사진의 아버지라 불리게 되었다.
만레이
- 1890년 미국 필라델피아 출생, 처음에는 화가를 지망.
- 1910년 화랑[291]에서 스티글리츠를 알게 됨.
- 1913년 아모리쇼에서 뒤샹, 피카디아의 작품을
접하게 되면서 장래의 방향을 결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