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학 연구
2.1. 인물탐구 - 홍순학(洪淳學) (1842~1892 헌종~고종29)
조선의 문장가. 자는 덕오(德五), 기종(夔鍾)의 아들, 족숙 같은 일가(一家)로서 유복친 안에는 들지 않는, 아저씨뻘의 항렬(行列)이 되는 남자(男子). 유복친이란 복제(服制)에 따라 상복을 입어야 하는 가까운 친척을 뜻한다.
관계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중사(中士)와 하사(下士)의 눈으로 본 청나라의 모습
( - 홍순학의 <연행가>와
박지원의 <열하일기>비교 고찰하여 읽기 - )
※ 목차
Ⅰ. 원문
Ⅱ. 현대어 역
Ⅲ. 어구 주석
Ⅳ. <연행가>의 이해와 감상(<열하일기>와 비교하여)
1. 작품에 대한 설명과 작품선정 이유
2. <연행가>의 구성과 <열하일기>와의 비
홍순학이 고종3년(1866) 4월 9일에 서울을 출발하여 5월 7일 압록강을 건너고 북경에서 사행임무를 마치고 7월 18일 다시 북경을 출발하여 그 해 8월 23일에 돌아올 때 까지 총 133일 동안 보고 듣고 느낀 일을 기록한 것이다. 윤광봉, 『고전시가와 예술』, 경인문화사, 2003
가사 작품으로는 드물게 장편인 탓
작품 속에 나타난 세계관의 변화
- <월사집>, <연행가>, <백팔번뇌>를 중심으로 -
목차
1. 서론
2. 역사 전개와 세계관의 변화
1) 이정구의 <월사집>
2) 홍순학의 <연행기>
3) 최남선의 <백팔번뇌>
3. 결론
1. 서론
본 발표문은 동아시아 한문문명권에서 실시된 책봉체제에 의한 중국의 영향력에 따라 한국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