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 백제는 384년(침류왕 원년), 신라는 528년(법흥왕 15)에 불교를 공인하고 불교 국가가 되었다. 불교는 여러 민족이 지혜를 모아 정착시킨 것으로, 이로 인해 동아시아 전역이 불교문명권이 되었다. 불교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를 버리고 중세의 보편주의를 이룩하게 하는데 중
화엄학의 대가였던 지엄의 문하에서 화엄의 오묘한 진리를 터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의상은 귀국 직후 화엄십찰을 건립하여 화엄학의 전교 도량으로 삼았다. 그 10개의 사찰 가운데, 스님이 가장 오래 머물렀던 곳이 부석사이다. 부석사는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태백산 봉황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는
Ⅰ. 발췌요약
1. 갈만한 곳(이육사 문학관)_
퇴계 종택을 지나 산을 넘자 이육사 문학관이 나오고 원촌 마을이 꿈결같이 아른거렸다. p12
2. 알아볼 것(화엄학)_ 『삼국유사는』는 의상 스님에 대해 “김한신이 아버지고 29세 황복사에 몸을 맡겨 머리 깎고 승려가 되었다.…(중간 생략)…국경(고구려)
균여의 계통인 개태사의 수기, 천기 등으로 법계가 교체되면서 화엄학의 내용이나 성격이 바뀌어 의천에게 비판받았던 균여의 화엄학이 재평가 되고 있었다. 그리고 천태종에서도 역시 의천 직계의 덕소 등에서 백련사의 요세로 법계가 바뀌면서 禪과 구분되어 法華의 실천신앙이 강조되고 있었다.
화엄학을 배우고, 당나라가 신라를 침공한다는 소식을 가지고 문무왕 때 귀국한 의상은 부석사를 창건하고 화엄학을 퍼뜨리면서 정치적 자문 역할을 하였다. 화엄일승법계도 등 많은 저술을 낸 의상의 화엄사상은 모든 우주만물이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서로 조화하고 포용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