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외부의 고양된 조건이 우리작가들로 하여금 그 동안 등한시했던 사소한 문제들로 눈을 돌리게 한 것이다. 그러나 환경생태 위기가 인류 존멸의 문제와 맞물려 있는 여전히 유효한 ‘현실’ 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방기한 채 거개의 작가들이 한 곳으로만 휩쓸려 간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
환경파괴는 가려져있던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진짜의 적이 환경파괴가 아니라 환경파괴를 일으켰던 우리의 욕망을 적이라고 칭한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욕망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환경을 파괴하고 산업화를 촉구한 조국을 직설적으로 고발하고 있다.
2. 발견의 관점에서 바라본 생태시
⑴ 정현
아이들은 학교에서 1883년 개항과 더불어 국제적 무역항으로, 산업 도시로 발달한 은강의 역사를 배운다. 은강 공업 지대는 금속 ∙ 도자기 ∙ 화학 ∙ 유지 ∙ 조선 ∙ 목재 ∙ 판유리 ∙ 섬유 ∙ 전자 ∙ 자동차 ∙ 제강 공업이 성하고, 특히 판유리는 한국 최고의 존재로
환경 운동가나 환경단체가 등장하였고, 나아가 서구의 일부 선진 학자들에 의해 ‘생태의식’에 입각한 생태담론들이 등장하게 되어 전술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문학에 있어서도 생태계 파괴와 오염의 문제, 그리고 그것의 해결을 모색하고자 하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상황이 상황인 만큼 환경 보호를 외치는 사람들이나 단체들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그만큼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는 사람들 또한 줄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생태문학은 독자들에게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