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을 가지고 수없이 자연을 파괴했다. 하지만 그 결과로 나타난 환경문제가 최근들어 심각하게 인식되어 받아 들여 지고 있다. 따라서 환경오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환경오염의 원인이나 해결방안들을 불교적인 인식을 토대로 하여 좀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
인식하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인간을 보고, 인간 속에서 자연을 보고, 언제든지 상호 조화 관계에서 바라볼 뿐, 결코 대립적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는다.
1. 유교적 환경관
동양의 오랜 전통이자 우리나라에서도 조선 시대 이래로 우리 삶 속에 깊이 뿌리 내린 유교에서 인간의 문제가 자연 현상에
대한 의리를 지키고자 하였다. 이처럼 그들은 조선의 전통적 가치와 그리스도교 신앙을 창조적으로 조화시켜 나갔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데에 실천한 충효는 유교적 가치일 뿐 아니라 불교적․무교적(巫敎的) 가치이기도 하였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자신의 교리를 이해하는 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