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명한 것은 이러한 다성성의 발화법이 동일성 시학(‘주관’과 ‘내면’이 곧 1 인칭 화자를 대변)의 전통적인 의식을 탈코드화했다는 사실이다. 그리하여 지금 우리는 서정시를 “자아의 독립적인 표현”(볼프강 카이저), “자아와 사계의 동일성”(김준오)이라고 단언할 수 없는 지점에 도달했다.
횡단적인 체험 학습을 진행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창출한 한편, 「유토리 교육」의 원흉으로 비난 받아 그 기로에 서있다. 2004년(헤이세이 16)의 PISA쇼크를 받은 일본의 교육과정 행정은 「학력향상」을 향하여 방향을 틀었다고 단언할 수 있다. 유사한 교육 개혁의 계기는 새로운 교육운동과 그것을
신학과 대학의 발달 : 중세 유럽문화는 크리스트 교에 바탕을 둔 것으로 12,13세기에 절정에 달하였다. 학문의 중심은 시학이었으며, 스콜라 철학을 집대성한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학대전에서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꾀하였다. 중세 초에는 교회나 수도원에 부설된 학교가 교육을 담당하였으나, 12세기에
현대소설의 초점화
■ 초점화란?
초점화는 누구를 통해 세계를 지각하고 인식하는가 즉 ‘누가 보는가’하는 관점의 문제이다.
Gerard Genette(고전적 초점화 이론)
『서사담론』
Mieke Bal(수정주의 초점화 이론) 『Naatology』
Rimmon Kenan
『소설의 현대시학』
⇒
수정
통합정리
■ 초점화 이론의 형성 과정
G.Ge
횡단할 수 있는 ‘몸’을 단련함과 동시에 그 현실을 정확히 꿰뚫어볼 수 있는 ‘눈’을 지녀야 한다.
3. 여성시-남성중심의 근대적 주체에 대한 모반
김정란
1990년대의 시 지평에서 급부상한 것은 여성시의 출현이다. 1990년대 전에도 여성시는 존재했었으나, 1990년대의 여성시는 여자 시인이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