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네오휴머니즘론의 한계
네오휴머니즘론은 이론 자체로는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만, 30년대 조선의 현실에 대한 접근은 무시한 채, 인간탐구와 인간성 회복의 문학을 주장한다.
이태준「휴머니즘은 평론을 위한 평론」- 오늘날과 같은 현실 속에서 평론가들이 작가에게 휴머니즘을 강요하는 것은
휴머니즘은 범문단적인 관심 속에 이루어진 논쟁이었다.
이러한 휴머니즘 논쟁에서 뚜렷한 자기 논리를 전개했던 비평가 중의 한 사람이 김오성이다. 그는 네오휴머니즘을 비롯하여 능동적 인간의 창조, 지성의 재건 등과 같은 비평적 논리를 근대성에 기초해 펼쳐나간다.
본고에서는 김오성의 네
Ⅰ. 서 론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논하기에 앞서 간단한 용어들의 정리가 필요할 듯 하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항상 붙어 다니는 용어 몇 가지가 있다. 저패니메이션, 아니메, 만화, 망가, 만화영화 등이다. 이 용어들은 사실 사전적 의미보다는 문화적 코드로 이해해야 될 용어들이다. 사전적 정의
리얼리즘이 돋보이는 장치를 사용한 세부적인 묘사와 뛰어난 화면구성이 특색이다. 그의 작업은 베를린과 코펜하겐에서 지속되었으며 “The Passion of Joan of Arc”(1928년), “Vampyr” (1932년), “Gertrud”(1964년)등 몇편 안되는 작품을 통해서 보여준 영화형식의 발전을 이룩한 그의 공헌은 지대하다.
한편
인간의 의식세계를 영화로 담아내기 시작한 것이다.
주류 상업영화보다 앞서 있다는 의미에서 아방가르드영화라는 칭호를 평론가들이 붙였다. 한편 아방가르드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문명화'에 대한 거부에서 출발한다.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