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연기 스타일
원래 배우와 극작가는 하나였다. 기능이 분리된 것은 아이스퀼루스가 제2배우를 도입한 5세기초 시작되었다. 그러나 소포클레스 시대까지는 극작가가 자신의 극에서 연기를 하였고 소포클레스는 468년 이러한 관습을 버리고 제3 배우를 도입했다. 비극 배우 경연이 시작되었을 때(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연극이고 판소리 사설이 희곡이라고 할 수는 없다. 판소리는 대화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바탕글’에 의한 설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수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며 공간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복잡한 사건을 과거형으로 보여 주기에 서사문학의 기본적인 특징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구비 서
연극의 배우와 연출가들이 영화에서 활동했던 만큼, 영화는 연극에서 파생된 장르였다. 흔히 영화는 조각, 건축, 회화의 세 개의 공간예술과 음악, 무용, 문학의 세 개의 시간예술을 넘어서 시간적 형식과 공간적 형식을 통합한 제 7예술이라고 일컬어진다. 시간적 형식과 공간적 형식을 통합했다는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