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滉
퇴계 이황은 동방의 주자라 불릴 정도로 儒家사상을 총정리한 위대한 사상가이다. 그는 몇 차례 벼슬길에 오르긴 했지만, 본디 벼슬을 좋아하지 않아, 나라의 부름이 있더라도 관직에 오래 머무르지 않았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외직(外職)을 자청하여 조용히 생각에 잠기는 생활을 즐겼다. 일
理通氣局說의 입장에서 人物性을 해석
性은 理와 氣의 合, 理가 氣속에 있어야 性이 됨
理는 독립적으로 性이 될 수 없음
人物性을 다른 것으로 파악
박세당,『思辨錄』: 인물성이 다른 이유 해석
권상하와 김창협이 조목별 검토, 인물성동이론 쟁점 대두
권상하 문하의 한원진, 이간 등
Ⅰ.서 론
우리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퇴계학의 의의를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일들은 너무나 많다. 1997년 말경에 세계적으로 홍보된 경제위기를 체험하는 한국은 온갖 사건, 기업 및 사회체제의 성패와 사회 전반의 생존상황을 좌우하는 조건들이 도의적 차원에서 만나게 된다는 사실을
Ⅰ. 시대적 배경
조선 왕조에 이르러서는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숭상하는 정책이 펴졌다.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고려 충렬왕 때 안향에 의해 전해 져 온 성리학이 본격적인 이론 탐구에 들어가게 된다. 특히 괄목할 만한 것은 이황과 기대승 사이에 벌어진 사단과 칠정에 관한 논쟁과 이기의 해석
① 권근 (權近, 1352~1409) : 호는 양촌(陽村)
1. 조선시대 유학의 문형
→ 조선개국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정도전과 함께 성리학을 기초로 교육의 기틀을 마련
→ 관학을 정비
→ 성리학에 바탕한 교육사상을 체계화
→ 불교와 도가사상을 이단으로 구분하여 배격 (효제충신과 수기치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