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16세기 조선시대의 성리학을 대표하는 이이(李珥)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이기론(理氣論), 그리고 이이(李珥)의 주기적 이기론(主氣的 理氣論), 그리고 이이의 이통기 국론(理通氣局論)순으로 살펴 보겠다.
2. 이기론(理氣論)이란?
이기론(理氣論)이란 우주 현상과 인간의 도덕
李珥
율곡 이이는 어머니 신사임당의 깊고 정성스러운 교육에 의해 사람됨에 있어서나 학문하는 데 있어서 나무랄 데 없는 인격을 갖추며 성장하였다. 율곡은 학문의 목적이, 안으로는 자신을 수양하고 밖으로는 살기 좋은 사회와 국가를 만드는 데 있다고 생각하여 실(實)을 강조하였다. ‘실’이
조광조 趙光祖
1482(성종 13) ~ 1519(중종 14)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효직(孝直). 호는 정암(靜庵). 한성출생.
개국공신 온(溫)의 5대손으로, 감찰 원강(元綱)의 아들이다. 17세 때 어천찰방(魚川察訪)으로 부임하는 아버지를 따라가, 오사화로 화를 입고 회천에 유배 중이던 김굉필(金
① 권근 (權近, 1352~1409) : 호는 양촌(陽村)
1. 조선시대 유학의 문형
→ 조선개국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정도전과 함께 성리학을 기초로 교육의 기틀을 마련
→ 관학을 정비
→ 성리학에 바탕한 교육사상을 체계화
→ 불교와 도가사상을 이단으로 구분하여 배격 (효제충신과 수기치인의
4. 교육사상가
1) 권근(權近, 1352-1409)
-교육적 기초: 공(公) - 私가 없고 마음이 맑아 욕심이 없으니 이것이 정직
근(勤) - 게으르지 않고 허물이 없으며 언제나 부지런 하니 이것이 충실
관(寬) - 까다롭지 않고 모두가 인후함이니 이것이 군자의 덕이요, 선비의 덕
신(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