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수업 시 단순히 소리 기술자로만 가창을 지도해서는 안 된다. 가창을 통하여 지적 능력과 인생의 사고를 바탕으로 노래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가창수업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가창 활동은 음악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가창중심학습에서는 노래를 정확하게 부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래 부르기를 통하여 음악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고, 학생들의 가창력을 길러야 하며, 자기의 느낌에 충실하게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창의력을 기르고 자아 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Ⅰ. 표현과 신인상주의
현대 서양 복식은 양식사적 관점에서 순수 예술에서 추구하는 의미와 그것이 어떠한 각도에서 현대 의상에 표현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의상의 영역에 체계적인 이론적 가치 설정이 확립되고 있는 과정에 있으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미술 사조의 영향이 재조명되고 있는 조형
수업 방법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1. 교과서는 교육 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습 자료에 불과하다
이 학습 자료는 교과서 나름의 일관된 흐름과 구성상의 원칙이 있기 마련이다. 지난날의 문종 중심의 단원 구성에서 지금의 영역별 단원 구성으로의 변화는 5차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