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수업 시 단순히 소리 기술자로만 가창을 지도해서는 안 된다. 가창을 통하여 지적 능력과 인생의 사고를 바탕으로 노래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가창수업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가창 활동은 음악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가창중심학습에서는 노래를 정확하게 부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래 부르기를 통하여 음악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고, 학생들의 가창력을 길러야 하며, 자기의 느낌에 충실하게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창의력을 기르고 자아 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Ⅰ. 표현과 신인상주의
현대 서양 복식은 양식사적 관점에서 순수 예술에서 추구하는 의미와 그것이 어떠한 각도에서 현대 의상에 표현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의상의 영역에 체계적인 이론적 가치 설정이 확립되고 있는 과정에 있으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미술 사조의 영향이 재조명되고 있는 조형
수업 방법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1. 교과서는 교육 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습 자료에 불과하다
이 학습 자료는 교과서 나름의 일관된 흐름과 구성상의 원칙이 있기 마련이다. 지난날의 문종 중심의 단원 구성에서 지금의 영역별 단원 구성으로의 변화는 5차에서 ‘
교육의 중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를 고찰해 보아야 한다. 즉, 정보․통신 기술 활용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력 신장 교육이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과학의 축소판으로 과학 교육이 되어야 하는가? 등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정립되어야 한다.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가창과 이론을 주로 하고 아동들은 감상학습을 선호하나 대부분의 교사가 감상수업 방법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활용하지 않으며, 교재의 감상곡의 곡명이나 작곡자 정도만을 지도하는 수준에서 그쳤으며, 또한 감상평가에도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김현정은 광주시내 중학교의 음악감상교
중심의 수업이 좋다. 또한 교사는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주변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표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학생의 창의성을 계발하고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북돋워 주어야겠다.
숲 속의 나라라는 주제에 맞추어 동물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모방함으로써 표현력을 기르며, 이를
근거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이는 수업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음악에서의 평가는 많은 이유에서 어렵지만 소홀히 할 수 없는 음악과의 중요한 영역이다. 수행 평가와 같은 새롭고 다양한 평가방법과 평가도구의 개발을 통한 음악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활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