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Ⅰ. 서론
고구려는 19대 광개토대왕 시대에 만주 통구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였다. 광대한 지리적 풍토와 외세의 영향을 받아 길러진 늠름하고도 분방하며, 용맹스럽고 고구려인의 기상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어 패기에 찬 미술을 이루었다.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
춤을 추고 행사를 하는 세시풍습화된 모습을 서술하고 있다. 그런 고대의 유풍은 한민족이 삼한의 부족국가를 이루어갈 때나 삼국시대로 바뀌어 갈 때도 계속 이어졌다. 우리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삼한의 제천의식을 들 수 있다.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동예의 무천(舞天)이 그 예
고구려 무덤의 내부 공간을 장식한 고분벽화에는 당대 고구려인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 벽화고분은 대부분 당시 고구려의 왕족 또는 상류지배층 귀족들의 무덤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인데, 여기에는 마치 그들의 생존시의 생활상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처럼 꾸미고 있다. 더욱이 벽화가 그려진 고분
춤
* 마한 - “수십인이 앞 사람의 뒤를 따르며 땅을 밟으면서 구부렸다 젖혔다하며, 손과 발이 서로 맞는데, 그 절주는 마치 탁무와 같고...
: 신을 즐겁게 하고 감사드리기 위함, 집단적인 춤, 수족 상응, 타악기 반주, 굴신, 踏地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 지서무, 호선무 - 바람처럼 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