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협회(CTAA)에서 연극놀이의 목적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 배우를 훈련하는 데에 두기보다 참여자의 인성 개발을 촉진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둔다’라고 규정하면서 인성 개발과 학습 활용의 측면을 예술의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입장으로 더욱 명확화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연극놀
교육에서도 유목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블룸(Bloom)은 교육의 목표 분류에서 인지적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와 같이 단순한 지식의 암기 및 재생으로부터 고도의 창의적인 지적인 능력까지를 포함하며, 정의적 영역은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와 같이 인간의 흥미, 태도,
연극, 드라마, 뮤지컬 등 넓은 범위에서 볼 때 극이라는 장르는 현대인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극은 학습의 소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또한 학생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교육적 방법의 하나로 활용될 수 있는데
연극놀이의 정의
연극적인 요소를 이용한 놀이를 말한다. 연극요소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사고와 신나게 스트레스를 풀며 따분함을 없애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연극이라 할 때 무척 어려운 작업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어렵다. 하나의 완벽한 연극이 완성되기 위해선 몇 개월을 고생하며 준비하
2. 조침문 선정이유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수업 시연을 준비하되, 그 내용을 독창적이고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어떤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여러 차례 토의를 해 보았다. 시인 <나룻배와 행인>을 연극으로 바꾼 점이 참신했듯이, 기존 교과서에서 연극 제재로 다루고 있지 않은 문학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