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파주의는 너무나도 쉽게 이루어지는 타협의 산물이다. 때때로 교파주의가 그리스도교의 대단한 공적인양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것은 인간사회의 계급적 신분에 순응해 버렸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인간의 허영심을 만족시켜 주는 것에 불과하다. 교회의 분열은 민족적인, 인종적인 그리고 경제집단
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한국교회에서는 교인들의 교파의식이 의외로 낮은데 비해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은 유별나게 강하다고 한다. 초기선교사들의 선교지역분할정책으로 인해 교인들이 교파의 선택 없이한 교회에 나가던 관행에서 평신도의 약한 교파의식이 설명되기도 하고, 선교지
교회 역사상 교회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교회 역사상에 나타난 논쟁을 피하기로하고 먼저 사도 바울의 교회에 대한 용례를 보면, 사도바울은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의 공동체라고 하였다(고전1:2,고후1:1,살전1:1). 고린도 전서 11:18절의 ꡒ교회에서ꡓ라는 말은 신자들
교파주의는 신대륙 북미로 이식되어 정착한다. 북미교회의 교파주의와 사회문화적 다양성, 식민개척지의 진취성과 불확실성은 식민지의 개척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종교에 쉽게 관심을 갖고 수용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제공했다. 탁지일, “이단의 뿌리를 찾아서”,「현대종교」(2009. 5-11) 참조. 캘리
교파주의와 교리주의에 반대하여 일어난 것으로서, 모든 진리를 인간 안에 있는 “이성”을 통하여 발견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경건주의는 외적인 교회의 형식과 신학체계보다는 영적 종교적 체험을 중요시하여 당시의 정통주의 사상에 반대하였다. 계몽주의와 경건주의는 서로 다른 성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