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처음 단계인 운동적, 개인적인 단계에서 아동은 혼자 놀며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을 많이 한다. 여기서의 놀이는 지능이 3세에 이르면 하게 되는데 인지적 발달에서 보면 규칙에 따를 필요성조차 느낄 수 없다고 한다. 둘째 단계인 자기 중심적 놀이에서 아동은 나이가 위인 아동을 대체
상담프로그램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 인형극은 아동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돕는 귀중한 중재전략이다. Kundsen은 정서장애 초등학교 아동의 전통적인 비지시적 집단상담과 처치에 비해 새로운 비지시적 집단놀이치료기법 즉, 심리인형극의 효과를 탐색하
생각하는 독선에 빠지기 쉬우며 자신만이 특별한 존재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자아 중심적 사고는 적절한 대인관계의 경험과 충분한 자아 정체성의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바람직한 인격 형성에 왜곡을 초래할 수도 있어 집단생활 훈련을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다.
집단간에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집합체에 의해 제공된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사회적 지지는 ① 정서적 통제력을 증진시키고, ② 당면한 문제에 대해 지침을 제공하며, ③ 자아정체감과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유사하게 Gottlieb(1978)는 사회적 지지를 네 가지로 범주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