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기법 자체가 특수한 영역으로 보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되고 있다. 왜냐하면 심리치료의 틀 밖에서도 도움이 되는 관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장애나 아동이 느끼는 어려움의 유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치료적 개입을 필요로 한다. 흔히 다뤄지는 문제유형 중에서 대표적인
치료적 관계를 형성시켜 주고 치료효과를 증진시켜 주는 신비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이로써 놀이의 치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오늘날 놀이치료는 놀이치료 센터는 물론 학교나 병원 등에서 아동의 심리적, 발달적, 행동적 문제를 해소하는 데 핵심적인 치료기법으로 기능하고 있다.
놀이는 단지 단순한 활동의 한 행동만은 아니라 놀이를 하나의 행동 범주로 개념화 할 때 당면하게 되는 문제는 놀이가 다른 행동과 엄밀하게 구별되는가 하는 점이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exploration)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해 보겠다.
놀이과정 자체를 아동들이 즐기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Amster는 명백한 진단의 목적과 치료에 사용될 때 하나의 기법이 될 수 인으며, 치료적 가치를 위한 놀이의 여섯 가지 이용 목적을 진단적 이해 기능, 관계형성 기능, 아동들의 방어수단 기능, 언어의 촉진 기능, 무의식적 소재의 발견과 긴장의
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기능
1.놀이치료의 정의
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토록 하기 위해 훈련받은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