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고 있어 한국드라마의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OTT 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는 가운데 ‘오징어 게임’은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이 장에서는 관광과 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기로 하자.
문화의 표현형식과 그 생산 및 분배방식에 일대의 혁명은 문화의 산업화로 이어졌다. 신문, 사진, 영화, 음반,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등은 대중에게 새로운 사회 경제적, 사회 문화적 변화를 가져왔고, 심지어는 이를 이용한 대중문화 형태는 경제적 이득과 정치적 통제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문화산업은 전자산업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과거, 문화가 산업화되는 것에 대한 비판의 소리는 이미 옛말이 되었고, 各國마다 문화가 국가의 기반산업으로 성장하여 대량 문화자본을 형성하길 원하고 있다고 한다.
본 글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점차 가속화되는 대중문화산업으
문화를 관광자에게 판매할 상품으로 간주하고 해당 지역의 장소나 관광자원을 개발대상으로서의 뜻을 지닌‘문화=상품’의 개념이 정착되면서 문화관광상품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
문화산업에서 두드러지는 미적 퇴행 현상을 겨냥한 것이었다. 전자의 경우 정치적 압력 아래 자발적인 예술적 생산력이 말살되었다면, 후자의 경우 경제적 종속 아래 대중은 주체적 자아를 박탈당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아도르노는 예술이 서유럽을 중심으로 현실과 유리된 채 첨단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