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일의 사실주의 작가들은, 어떤 점에서는 루카치적 의미에서 인물과 사건의 창조를 통하여“인생의 숨겨진 총체성을 발견해내고 구축해 나가려고” 노력한 이상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해학(humor)을 무기로 하여 현실의 소란한 불협화음에서 일차적으로 거리를 두려 하였으며, 체념적. 정
Ⅰ. 한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갑자기 4.19가 나와서 조금은 이상했을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을 논의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이 4.19 혁명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리얼리즘이란 사조가 횡행하기 위해서는 중산층
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작은 거울 속에 그 모두를 도저히 균형 있게 비추어 낼 수 없다. `사실주의는 솔직한 개성, 완벽한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계라든가 모방이라든가 유파라든가 하는 것은 바로 사실주의의 공격 대상이다.`라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다른 선택이 없어서 사용이 묵인된 사실주의는
문학운동도 없다. 영국에서 전개된 리얼리즘은 혁명적인 자기 인식 없이 과거의 예술 형식과 결합되어 있었다.
-찰스 디킨스 “올리버 트위스트” “데이비드 코퍼필드” “위대한 유산”
-하디 “ 더버빌가의 테스”
③ 독일
- 1830년 1848년 유럽혁명 좌절이후, 이상주의와 도덕주의의 환상에서 벗
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