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트슈만의 피아노 협주곡 a단조 작품 54
1. 제 1악장(Allegro affettuoso a단조 4/4박자)
맑고 리드미컬한 피아노 음율로 인상적으로 시작하다가 곧 서정적인 분위기로 바뀐다.
시 한편을 듣고 있는 듯 서정적이고 감동적인 피아노 선율이 흘러나온다.
클라리넷과 현악기들이 피아노와 부드럽게 조
Ⅰ. 개요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Ⅰ. 개요
고전음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한 시대가 추구하는 음악적 이상, 그 이상이 음 현상을 통해 구체화 되는 방식, 음악가 개개인이 지닌 특성이 음악 양식적 배경의 틀 안에서 표출되어 나가는 경로 등등에 대한 이해가 음악을 듣는 가운데 청취자의 음악적 감수성 안에서 통
Ⅰ. 러시아의 작곡가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나에게 음악적 이론이란 없다. 나는 나 자신의 생각들에 의해 지배당한다.” 한 때 그 자신의 음악적 배경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프로코피에프는 이렇게 대답했다. 여러 작곡가들 즉 모짜르트(Mozart)의 단순성, 낭만주의 작곡가들의 서정성, 드뷔시(Debussy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또 하나의 경향은 모든 예술을 하나로 융합시키려는 경향이었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서로 노래를 부르고, 음악으로 그림을 그리며, 그림으로 시를 쓰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