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케 자신이 필생의 대작으로 예감하는 『두이노의 비가』중 그 첫 두 비가만 완성된 채, 이후 좀처럼 진전시킬 수 없는 자신의 창작력의 고갈에 대한 초조감으로 고뇌하던 시기이다. 몇몇 중요한 시작품을 제외하고는 “실험적이고 습작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얼마간의 시작품들이 있을 뿐, 거
릴케는 수많은 강연, 독서모임, 잡지창간 등으로 매우 바쁘게 다녔고, 특히 릴리엔크론의 작품에 심취하여 그와 더불어 예술을 통하여 세상을 쇄신하고 싶다는 의지를 시를 통하여 피력하였다. 이 당시 얼마나 열정적으로 릴케가 시인의 소명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는가는 당시 서간체로 된 여러 헌시에
Ⅰ. 릴케(독일 시인)의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 작품분석
릴케가 제시하는 완전한 현존재의 실현이라는 의미로서의 “充溢된 自然, 혹은 完全한 自然(volle Natur)”의 상은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의 2부 제 XIII 소네트에 그 궁극적 의미로서 형상화되고 있다. 또한 이 소네트 속에는 전일(
릴케(독일의 시인)의 유년시절
메이슨이 지적 한 대로 릴케의 시적 영감의 중요한 원천은 그가 고백하기를 꺼려할지라도 그가 읽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고, 고뇌한 유년기의 체험․의식 및 총체적 사고가 저장된 그의 무의식이다. 릴케는 1875년 12월 4일 체코의 프라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요셉
화가들에게도 신비와 마술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상징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고갱 후원자 모임의 열광적인 회원이었던 평론가 알베르 오리에에 의해 1891년 3월「메르퀴르 드 프랑스」지에 발표된 논문 회화에 있어서 상징주의에 의해 기초되었다.
그는 이 논문에서 예술 작품을